온라인 마케팅에 돈 써도 성장하지 못하는 '진짜 이유'
“시작은 쉽지만, 성장은 어렵다?”
통계에 따르면, 신생기업 2년차부터 5년차 사이에 약 70%가 성장하지 못하고 실패한다고 합니다. 첫해 신생기업의 평균실패율이 10%인 것과는 확연히 다르죠.
어째서 2년차 이후 실패 확률이 올라가는 걸까요? 그 이유 중 하나로 ‘마케팅 낭비’와 ‘전략의 부재’를 손꼽을 수 있습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처음으로 자리를 잡은 후 마케팅에 열을 올립니다. 매출을 올리며 성장해야 하니까요. 그러다 보니 ‘일단 돈을 태운다’는 명목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시간, 비용, 인력을 쏟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전략 없이 쓰인 리소스는 비효율이 되고, 결국 자금이 소진되면서 회사가 내리막길을 걷는 수순을 밟게 되죠. 막 성장해야 할 시기에 동력이 사라지고, 탄력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셈입니다.
이에 대한 해법은 2가지입니다. ‘마케팅 낭비’를 줄여서 ‘전략적인 성장’을 만드는 것.
어떻게 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요?
이 문제를 누구보다 오래 고민한 팀이 있습니다. 바로 2023년 문을 연 그로스메이커인데요.
그로스메이커는 국내 기업들의 성장 생태계를 구조적인 측면에서 새롭게 개편하고자 합니다.
그 방법으로서 그로스메이커는 현재 기업들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는 주요 문제인 온라인 마케팅 리소스 사용의 비효율을 줄이고, 이렇게 확보한 리소스를 다시 성장에 투입하는 사이클을 만들겠다는 미션을 갖고 있어요.
나아가 이를 통해 ‘국내 온라인 마케팅의 판을 뒤엎고 다시 새로 짜겠다’는 포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그로스메이커는 (1) 기업마다 적합한 핵심 지표를 정의해 성장 전략을 짜고 (2) 전문 그로스팀이 함께 핵심 지표를 올리는 마케팅 액션을 진행하고 (3) 데이터 기반으로 성과를 분석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단지 마케팅을 대행하는 게 아니라 ‘전략’과 ‘효율화’를 함께 고민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이름 그대로 ‘성장을 만드는 사람들’인 그로스메이커가 실제로, 어떻게 비즈니스 전략과 마케팅 효율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아티클 네비게이션]
우리 회사 마케팅이 ‘돈은 들지만 돈을 못 버는’ 이유
큰 그림, 전문 팀, 정교한 마케팅으로 만드는 진짜 성장
큰 그림을 보며 마케팅 낭비를 줄이는 ‘성장엔진 SaaS’
“혼자가 아니다” 그로스PM과& 마케팅테크 전문가와의 협업
낭비 없이, 전략적으로 마케팅 액션 진단하고 실행하기
‘잘못된 길로 가지 않도록’ 함께 성장합니다
무료로 ‘우리 회사 성장 진단’을 받을 수 있다?
우리 회사 마케팅이 ‘돈은 들지만 돈을 못 버는’ 이유
많은 대표님들이 매출 성장을 위해 온라인 마케팅을 고민합니다. 당연히 비용 효율화도 같이 고심하죠.
하지만 대부분 놓치는 지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마케팅 낭비를 줄인다’는 문장에 광고비 뿐만 아니라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시간, 채용 및 외주 인력 운영, 대행사 및 프리랜서 활용, 성과 측정에 사용하는 자원 등이 전부 포함된다는 점입니다.
낭비를 줄이려면 무엇이 낭비인지 알아야 합니다. ‘마케팅 낭비’가 낭비인지 모른다면 애초에 (위와 같이 다양한) 리소스를 관리할 수조차 없겠죠.
회사가 처음에는 잘 되는 것 같다가도 갑자기 성장에 정체기가 오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정작 가고자 하는 방향이나 머릿속에 그린 전략과 달리 온라인에서 ‘마케팅 낭비’에 가까운 실행을 계속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전략과 실행이 단절되면서 성장 동력을 잃는 회사가 너무나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려면
‘낭비가 일어나는 지점’을 알아야 합니다.
낭비가 일어나는 지점을 알려면
(‘광고비’ 하나가 아니라) ‘큰 그림’을 봐야 합니다.
그로스메이커는 큰 그림을 보기 위해 (1) 지표를 데이터로 통합해서 보는 것과 (2) 마케팅 구조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걸 중요하게 봅니다. 매출을 만드는 과정, 매출이 다시 일어나는 구조를 파악하고 (그 안에서) 개선해야 할 지표를 한눈에 보는 ‘큰 그림’이 우선 필요하다는 거죠. 그래야 지속가능한 성장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으니까요.
이런 원칙에 따라 성장엔진 SaaS 서비스를 활용하고 그로스PM을 비롯한 전문가 팀을 직접 기업에 배치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로스메이커가 분석 모델링 중인 ‘성장 데이터 인사이트’를 기업에 적용합니다.
💡성장 데이터 인사이트 : 그로스메이커가 그동안 축적한 1000개 이상 기업의 성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의 전략을 수립하고 성장 과정을 최적화해서 성과를 극대화하는 그로스메이커만의 시스템이자 노하우 |
어쩌면 당연한 게 아닐까?
마케팅 데이터를 보면서 매출이 생기는 구조를 개선하는 것. 마케팅의 기본이라 볼 수 있는 이러한 접근이 의외로 국내 마케팅 현실에서는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1. 마케팅 대행 = 광고 대행?
단적으로, 상당수의 국내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사들이 ‘광고 대행’에 머물러 있습니다.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등 소수의 한정된 광고 플랫폼에서 제한적으로 광고를 돌리는 행위를 ‘마케팅 액션’이라 부르고 있죠.
이러한 현실에서
마케팅 낭비에 대한 고민도,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논의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2. 채널에 따라 흩어져 있는 데이터
설령 열심히 광고를 돌리더라도 더 큰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각각의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가 서로 단절돼 있다는 점입니다.
데이터가 제각각 흩어져 있을 경우, 고객의 전체 여정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최적의 전략과 마케팅 액션을 그리기 어려워집니다.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1) 모든 접점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는 점, (2) 데이터를 통합한 상태에서 분석한다는 점, (3) 여러 채널에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을 구현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광고만 돌리는’
행위에 머무르는 마케팅은
아쉬움을 남깁니다.
3. 실제 비즈니스 성장보다 단기적인 수치에 치중
또한 국내 퍼포먼스 마케팅은 클릭 수, 클릭률, 노출량과 같이 단순한 선행지표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러한 단기적인 성과에만 매몰될 경우, 자칫 실제 비즈니스 성과(매출, 이익, 고객 생애 가치 등)와의 연결고리를 놓칠 우려가 있어요. 성과가 아닌 숫자에 치우친 나머지 마케팅 활동이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장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정확히 측정하기 어려워 지는 겁니다.
글로벌 마케팅 트렌드는 확실히 구별됩니다. 전환율, 고객 획득 비용(CAC), 고객 생애 가치(LTV), 투자 수익률(ROI)과 같은 비즈니스 중심 지표가 마케팅 성과 측정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우리 회사의 마케팅이
돈은 들지만 돈이 벌리지 않는 이유는
결국 ‘큰 그림’ 없이
무작정 돈을 쏟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로스메이커는 다릅니다.
그로스메이커는 국내 기업들이 시작을 넘어 성장의 단계에 도달하는 방법에 집중합니다. 각 기업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퍼널과 핵심 지표가 제대로 설정됐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각자 사업 모델에 맞는 지표를 다시 설계하고 측정해 ‘성장하기 위한 액션’을 전략적으로 실행하는 과정을 반복(이터레이션)합니다.
“그로스메이커는 팀, 데이터, 시스템이 결합된 구독형 성장 서비스예요. 단순히 마케팅을 대신해주는 대행사나 툴을 제공하는 SaaS가 아닙니다. 저희는 연 매출 10억 원~100억 원 규모의 기업들에게 빠르게 지표를 만들어주고 성장 구조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전략 파트너입니다.”
“모든 비즈니스가 성장할 수는 없지만, 명확한 기준과 근거를 갖춘 판단을 바탕으로 고객과 시장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면 그 자체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만들어가는 힘이 된다고 믿어요.”
- 그로스메이커 박승표 대표
큰 그림, 전문 팀, 정교한 마케팅으로 만드는 ‘진짜 성장’
‘성장’은 가장 오해받기 쉬운 단어입니다. 흔히 다음과 같은 오해를 받곤 하는데요.
기업이 커지는 그 순간이 곧 성장이다.
특정 지표 하나가 올라가면 성장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성장의 사전적인 정의는 ‘과정 그 자체’입니다. 시기마다, 전략마다 방법을 바꾸고 지표도 다르게 설정하며 성장할 때 ‘성장’을 경험할 수 있죠. 더불어, 한 기업이라도 서로 다른 지표를 기준 삼아 성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큰 그림’을 보기 시작했다면
이제 그걸 바탕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러려면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대로 고민해야 합니다.
그로스메이커가 ‘성장하는 기업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가장 고민하는 것도 동일합니다. 기업이 생존을 넘어 성장하는, 이왕이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3가지 솔루션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제공하는데요. 3가지 모두 기업들의 실제 매출과 고객 획득에 초점을 맞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1. 큰 그림을 보며 마케팅 낭비를 줄이는 ‘성장엔진 SaaS’
첫째는 ‘성장엔진 SaaS’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업종별로 핵심지표를 설계하고 퍼널별로 마케팅 액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돕는 ‘기업의 성장 현황판’입니다.
그로스메이커의 솔루션이 기업의 데이터를 가감없이 분석하고 파악해서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실행시킨다는 특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성장엔진 SaaS는 그로스메이커 솔루션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흔치 않은 서비스인데요.
그로스메이커는 기업 맞춤형으로 성장의 동력이 될 수 있는 기반 시스템으로서 성장엔진 SaaS를 제공합니다.
기업의 마케팅 현황을 보여주며 마케팅 리소스 관리에 특화된 메인 지표들을 요약해 상단에 배치해서 강조해 줍니다. 이를 통해 현재 기업의 매출, ROAS, LTV 등을 그대로 보여주면서 새나가는 리소스가 어디 있는지 잡아줄 수 있어요.
기업의 성장 데이터 인사이트를 담아 마케팅 액션과 레벨을 한눈에 정리해 보여주며 앞서 세이브한 데이터를 어디에 어떻게 활용해서 성장 전략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을지 보여줍니다. 그로스메이커의 미션 그대로 기업의 성장 사이클을 제대로 돌릴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업종별로 마케팅 성과 데이터를 서로 연동해서 보여줍니다. 광고, CRM, 웹 분석 결과를 한 곳에 모아주죠. 덕분에 데이터 파편화 문제를 해결해 주고요. 기업이 통합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전략을 짜며 성장 사이클을 돌리는 데 훌륭한 솔루션이 됩니다.
성장엔진 SaaS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지표 대시보드입니다. 해당 시스템을 바탕으로 컨설팅을 통해 지금 우리 회사의 사업 모델과 성장 단계에 맞는 결과지표, 핵심지표, 퍼널지표 같은 주요 지표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케팅과 비즈니스 운영을 따로 나누지 않고 통합적으로 큰 그림을 업데이트하면서 기업들은 더 정밀하고 실질적인 성장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마케팅이 회사의 ‘진짜 성장’에
기여하는 경험을 얻게 되죠.
💡결과지표: 기업이 달성해야하는 결과로 대부분 매출로 설계하지만 아직 수익모델이나 결제기능이 없다면 ‘ 앱 내 특정 서비스 이용 3회’ 와 같은 지표를 설정합니다. |
2. “혼자가 아니다” 그로스PM과& 마케팅테크 전문가와의 협업
그로스메이커가 제공하는 두번째 서비스는
그로스PM과 마케팅테크팀으로 구성된
‘그로스메이커 팀’을 기업에 배치하는 솔루션입니다.
그로스메이커가 보유한 50명 이상의 국내 그로스해킹 전문가 풀(pool)에서 모인, 4명 이상의 실무진이 그로스메이커 팀을 결성합니다. 이들과 함께 협업하면서 기업들은 전략과 마케팅 효율화 모두를 진행하게 됩니다.
전문가들만 모인 팀이 진단 → 전략 → 실행 → 리포트 및 개선의 체계적인 4단계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고객 획득 비용 및 고객 당 매출액 등의 핵심지표를 질적으로 높입니다.
앞서 언급한 지표 성장 대시보드를 활용해 기업의 성장형 구조를 구축해 가는 데 기여합니다.
뿐만 아니라 그로스메이커 팀은 콘텐츠를 만들며 고객 획득과 재구매를 위한 전략을 설계하고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메시지를 정교하게 다듬습니다.
웹사이트나 상세페이지에 유저 행동 분석 툴을 설치해서 정량적·정성적 데이터를 함께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데이터 기반의 SaaS 뿐 아니라) 실제 전문 팀과 협업하게 될 경우 ‘마케팅 효율화’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업이 마케터들을 직접 채용하는 상황과
그로스메이커 팀을 구독하는 방법을 비교하면 어떨까요?
채용에는 아무래도 시간과 비용이 크게 듭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채용에 28일을 소요합니다. 여기에 더해 3개월의 수습기간을 둡니다. 월급, 사무실, 노트북, 복지, 4대보험 등을 고려했을 때 직원에게 실제 연봉의 1.4배 정도의 비용을 더 할애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국내에서는 시니어급 그로스 전문가를 직접 채용하긴 매우 어렵습니다. 인재가 많지도 않고, 이 직무 자체가 체계적으로 자리 잡은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기업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마케터 한두 명으로 모든 업무를 감당하기가 어려워요”
“여러 가지 마케팅이나 방법을 빠르게 시도해봐야 하는데 인건비가 만만치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 기술적인 부분을 그로스메이커 팀과 같이 전문적인 외부 팀에 맡기는 것이 훨씬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사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비용 대비 효과도 좋다고 볼 수 있죠.
3. 낭비 없이, 전략적으로 마케팅 액션을 진단하고 실행하기
세번째 솔루션은 ‘정교한 마케팅 실행’입니다.
퍼널의 단계마다 운영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툴과 기술을 이용해 전략을 수행하면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구조를 만드는 겁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각 기업이 ‘근거 있게’ 성장하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예시1 : 퍼포먼스 마케팅과 SEO로 고객들을 유입시키면 웹사이트 최적화와 사용자 행동 분석을 통해 고객들이 구매로 전환하도록
예시2 : CRM, 업셀링이나 크로스셀링으로 재구매를 유도하며 마지막에 추천 프로그램 또는 구매 후 리뷰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고객 여정을 분석하고 기술적 마케팅을 정교하게 진행하도록
단지 ‘광고 운영 대행’을 하는 게 아니라 전략적으로, 전술적으로 지금 어떤 마케팅 액션이 필요한지 함께 고민하고 데이터를 근거로 성장하는 ‘조직 습관’을 구축하는 게 그로스메이커의 지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실행을 많이 한다고 해서 무조건 성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특히 매출이 일정 수준 이상인 회사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 실행이 어떤 지표와 연결되는지,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장치는 제대로 설계되어 있는지, 그리고 한정된 리소스를 어떤 마케팅 액션에 어떻게 배분할지까지 세심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역시 전략적으로 마케팅 액션을 진단하고 실행함으로써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그로스메이커의 성장 사이클을 탄탄히 구축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로스메이커는 이 3가지 솔루션을 결합해 매주 실행하고 매월 점검하며 정기적으로 상태를 진단합니다. 이를 통해 문제를 조기에 파악해서 (회사에 지금) 필요한 조치를 빠르게 취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제 막 성장하는 우리나라 기업에
‘지속해서 성장하는 구조’를 안착시켜서
장기적으로 생존율, 성장률을 높이려는 것이죠.
“그로스메이커는 이 세 가지 요소를 하나로 통합해서, 단순히 전략을 세우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행까지 이어지고, 그 실행이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시스템적으로 뒷받침하고 있어요. 우리가 지향하는 건 단기적인 마케팅 결과가 아니라, 기업이 자립적인 성장 시스템을 갖추고 스스로 스케일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에요.”
- 그로스메이커 박승표 대표
‘잘못된 길로 가지 않도록’ 함께 성장합니다
‘마케팅 낭비’를 줄이면서 ‘전략적인 실행’을 하는 것.
이 문제를 고민하며 해결책을 제시한 그로스메이커는 실제로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창업 2년 차에 200여 개 기업과 협업했고, 그들의 평균 매출이 17.9% 증가했습니다.
그로스메이커는 이제 더 많은 기업들과 협업해서 양질의 성장 데이터를 축적할 예정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AI 그로스 에이전트’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마케팅 환경에서는 AI 기술 활용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일부 대기업이나 선도적인 스타트업을 제외하고는 AI를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나 예측 분석 등의 도입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AI가 더 빠르게 가장 큰 시장 기회 중 하나가 될 것이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도 더 적극적으로 AI를 학습하고 마케팅 활동에 도입할 수 있도록 투자해야 합니다.
그로스메이커는 이러한 미래를 앞당기기 위해 AI 그로스 에이전트 모델을 만들어서 ‘글로벌 성장 표준화’라는 더 큰 미션에 한발짝 성큼 다가갈 계획입니다.
특히나 이 모델은 단순히 기업들의 성과를 높이는 데 그치지 않고, 그들이 불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지 않도록 사전에 식별하고 판단하는 기능을 갖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AI 그로스 에이전트 모델은 그로스PM의 역할을 대신해 줄 수도 있습니다.
가트너의 통계에 따르면 2030년에는 PM의 업무 80%를 AI가 수행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국내외에서 그로스PM 역할은 희소하고 연봉이 높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성장기에 접어든 국내 기업이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해선 AI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해지리라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로스메이커가 만드는 AI 그로스 에이전트 모델은 미래에도 기업들의 성장 사이클을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함으로써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결과적으로 기업이 ‘단기적으로 반짝 잘 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방향으로 가지 않게 돕는 미래’를 만드는 일이니까요.
그로스메이커는 보다 본질적인 성장 파트너, 비즈니스 전략 파트너를 추구합니다.
“그로스메이커는 앞으로도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자들과 잠재력을 지닌 스타트업이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성장 생태계를 설계하고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나가려고 합니다.”
- 그로스메이커 박승표 대표
그로스메이커와 함께 성장하고 싶은 기업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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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으로 우리 기업의 성장 현황을 진단하고 어떤 그로스 방식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답니다🙂
쉽게 볼 수 없는 고급 정보를 편집해 정보를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