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실제 수익 개선이 이뤄지는 무료 진단 케이스 소개
그로스메이커의 무료 진단, 단순 상담이 아닌 스타트업 수익 개선이 이뤄지는 전략과 방향성 회의입니다.
그로스메이커의 진단, 무료라고 서비스의 품질이 낮을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스타트업의 제품 및 서비스와 대외적으로 노출되는 내용만 보고 진단하지 않습니다.
매출/마케팅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서 정확히 정체되는 원인을 찾습니다.
이는 성장 정체 또는 감소의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구체적 해결 방향을 제시하는 과정입니다.
그렇다면, 무료 진단은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될까요?
1. 무료 진단 신청 후, 첫 번째 단계: 커피챗
홈페이지에서 무료 진단을 신청하면, 그로스메이커의 고객 성공 매니저와 간단한 커피챗을 진행합니다.
대부분 유선 통화 및 체크리스트를 토대로 짧게 핵심만 파악을 파악하고, 대략적인 그로스메이커 서비스 소개를 안내드립니다.
그렇다면 커피챗에서 파악하는 핵심 내용은 무엇일까요?
현재 운영하고 있는 주요 프로덕트/서비스
최근 가장 고민하고 있는 성장 관련 문제
내부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주요 지표(KPI) 여부
데이터 보유 현황 및 광고/마케팅 진행 여부
2. 두 번째 단계: 진단 일정 잡기
핵심 내용을 잘 전달 하셨나요?
커피챗 종로 후 신청 기업과 진단 미팅 일정을 확정합니다. 진단 미팅은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되며, 그로스메이커의 Growth PM과 함께 합니다. 이 미팅의 소요 시간은 약 30~40분입니다.
👉 그로스메이커의 Lead Data Analyst는 대형 프로젝트를 잇달아 성공시킨 경험과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문가로, 내부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진단 가설과 주요 논점을 사전에 준비합니다.
👉 그로스메이커의 Growth PM은 다양한 산업에서 10년 내외의 마케팅 경력과 리드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로, 진단 과정에서 핵심 문제를 쉽고 간결하게 설명합니다.
3. 세 번째 단계: 진단 미팅
진단에서는 방향성을 반드시 도출하고 정확한 문제를 함께 짚어보는 시간입니다.
진단 미팅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내용은 무엇일까요?
현재 데이터와 지표를 기반으로 성장 상태 점검
성장 정체 원인 분석
핵심 문제에 대한 진단 및 가설 설정
향후 개선 방향성 제안
진단 미팅의 주요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전 수집된 데이터와 커피챗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핵심 문제를 명확히 짚어냅니다.
문제를 수치나 차트로 단순히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숫자가 의미하는 바와 원인을 설명합니다.
기업이 기존에 인지하지 못했던 숨은 문제 지점을 함께 찾아냅니다.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성과 실무 액션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 그로스메이커 진단 미팅의 가장 큰 특징은, "피상적 분석"이 아니라 "실질적 개선"을 목표로 한다는 점입니다.
3-1. 케이스1, 케이스2 예시
실제 사례를 보기 전 케이스 사례를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케이스 1. “광고를 통해 발생하는 매출이 정체되고 있어요.”
가장 먼저, 그로스메이커에서는 기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재 상황, 문제점, 개선 방향과 전략을 도출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핵심 의사결정은 Growth PM과 Lead Data analyst가 사전에 파악합니다.
기업의 데이터와, 도출된 방향성과 문제점, 해결 시사점을 종합적으로 안내드리고, 문제점 중심으로 개선 과정을 안내합니다.
개선 과정 중 광고를 통해 발생하는 매출이 정체되고 있다면 아래와 같은 진단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그로스메이커는 소재가 정확한 핵심 타겟에게 메시지를 보여주는지 파악합니다.
핵심 타겟이 모호하다면, 함께 의사 결정을 통해 잠정적으로 결정하고, 그들에게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핵심 타겟에게 가장 효율이 좋은 광고 소재는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실험하고 검증하며, 결과를 함께 확인하며 매 주 새로운 가설을 바탕으로 한 전략적인 소재 실험이 반복적으로 이뤄지는 것을 제안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빠르게 핵심 타겟을 파악하고 명확한 메시지, 소구점을 기반으로 한 위닝 소재를 빠르게 발굴할 것을 제안합니다. 위닝 소재는 업종, 산업의 평균 지표를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이커머스는 300% ROAS를 달성하는 소재가 평균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위 과정은 광고를 통해 발생하는 매출이 정체되고 있는 고객에게 진단할 수 있는 케이스 중 하나로, 전체적인 진단의 의사 결정이 어떤 식으로 이뤄지는 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광고대행사를 경험했다면, 데이터 기반의 의사소통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실 텐데요. 만약 위닝 소재가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와 효율이 발생하면, 메시지와 소구점이 제품, 브랜드 차원에서도 효과적일지 실험이 지속됩니다.
케이스 2. “앱 다운로드 수가 점점 감소해요.”
첫 번째 케이스와 같은 상황입니다. 기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선 방향과 전략을 Growth PM, Lead Data Analyst이 함께 파악한 뒤 개선 과정을 안내합니다.
개선 과정 중 앱 다운로드 수가 점점 감소하는 문제가 있다면 아래와 같은 진단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수익과 지속 가능성을 포함한 핵심지표에서 앱 다운로드 수가 해당하는지 파악합니다.
만약 핵심지표가 아니라고 판단하면, 앱 설치 광고의 방향성을 새롭게 제안합니다. 이 과정에서 앱 사용자 구조를 파악하거나, 퍼널 구조화를 쉽게 설명한 뒤, 각 단계 별로 어떤 데이터를 봐야 성장할 지 제안합니다.
동시에 앱 다운로드 광고 진행 유무를 파악하고, 하고 있다면 현재 어떤 문제점으로 광고가 적절하지 못한지를 사전 공유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소통 합니다. 가장 좋은 메시지와 소구점은 무엇일지 제안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근거로 한 다양한 소재 검증이 진행 되고, 좋은 성과와 효율성의 위닝 소재를 빠르게 발굴할 것을 제안합니다.
진단을 요청한 기업마다 상황이 다 다르기에 일반적인 상황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설명했는데요.
그렇다면 그로스메이커와 진단 미팅을 함께한 기업은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요?
문제점과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향과 실제 실무 방법 터득
수익성과 지속 가능한 핵심지표를 안내 받고, 핵심지표를 바탕으로 성장 판단 방법
그로스메이커와 함께 하지 않더라도 기업 자체적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 가능성
4. 실제 사례 : 까사디
그럼 실제 그로스메이커의 고객 사례를 통해 어떤 개선이 이뤄졌는지 보겠습니다.
까사디는 2019년에 설립된 국내 프리미엄 맞춤형 가구 브랜드로, 개인 맞춤형 가구를 통해 인테리어 컨설팅을 바탕으로 가구를 직접 제작하고 유통하며 판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까사디 플랫폼을 통해 컬러, 소재, 사이즈를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자신만의 가구로 인테리어를 진행하며, 실제 카페, 오피스, 팝업 스토어에서 인테리어 컨설팅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맞춤형 제품 특성상 가격대가 높고 제작 시간이 소요되어 전환율이 낮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까사디와 그로스메이커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단을 통해 아래와 같은 부분에서 개선 방향성을 도출과 액션을 진행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포트폴리오를 관심 있게 보는 잠재 고객에게 별도 CRM 맞춤 제안 후 실행
문의 받는 페이지 키워드, 워딩, 내용 통일(핵심 타겟에게 명확한 메시지 전달 목적)
복잡하고 어려웠던 DB 수집 방법을 매우 쉽고 간편하게 변경
전환 광고 자체를 구매가 아닌 문의 받기로 방향성 도출, 광고 전체 수정 및 새로운 소재 등을 통한 실행
결과론적으로 “문의 제출”을 경험한 고객의 전환율은 일반 구매 고객 대비 약 5배 이상 높았고, “문의” 자체가 수익성과 연결되는 핵심지표가 명확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퍼널 개선 직후, 까사디는 첫 달 이후 광고비 12% 절감, 문의 제출당 비용 16% 감소라는 개선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후 까사디는 그로스메이커의 Lead Data Analyst의 데이터 분석에 따른 근거 지표와 Growth PM의 전략 방향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에 따른 가치 제안 실험에 신뢰를 느끼며, 3회차 이상 계약을 갱신하며 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도 까사디는 그로스해킹과 그로스마케팅 전략을 기반으로, 수익 핵심지표를 꾸준히 개선하고 있습니다
5. 마무리
그로스메이커는 숫자나 지표를 포장하거나 거짓된 기대를 얘기하지 않습니다. 진실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하죠.
예를 들어 무료 진단을 통해 3개월 이내 핵심지표 20% 개선을 목표로 하는 현실적이지만 확실한 개선을 제안합니다. 저희는 명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든든한 파트너이자 내부 직원과 같은 존재입니다.